Array로그인

오리엔테이션 자료

밴쿠버에 오신 걸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그럼 이제부터 밴쿠버 생활에 필요한 내용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스카이트레인(Sky Train) 알아보기

광역 밴쿠버시(Metro Vancouver)에는 한국의 경전철과 같은 경량의 전철이 운행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구간을 지상의 교량 위에서 운행하기 때문에 아마도 스카이 트레인이란 이름을 붙이게 된 것으로 보이는데,

가장 먼저 운행을 시작한 다운타운에서 써리로 킹스웨이를 따라 운행하는 Expo Line과,

밴쿠버 VCC-Clark에서 노스 버나비를 가로질러 코퀴틀람 센터까지 운행하는 Millennium Line

그리고 리치몬드와 YVR공항을 운행하는 Canada Line이 있습니다. 

만일 학교 통학을 스카이트레인을 이용해서 할 수 있다면,

거리가 조금 멀더라도 버스를 이용하는 것보다 훨씬 빠르고 편리하게 통학이 가능합니다.

다만 지도에 1, 2, 3이라고 쓰인 숫자는 교통요금을 구분하는 Zone 1, Zone 2, Zone 3를 의미하는데,

스카이트레인이나 씨버스(Sea Bus)를 이용할 경우 같은 숫자의 구간(Zone)내에서는 1존 요금을 지불하지만,

다른 숫자의 Zone으로 이동하는 경우 2개의 Zone을 이용하게 되면 2존 요금,

3개의 존을 이동하게 되면 3 Zone 요금을 내야 합니다.

다만, 평일 오후 6시30분 이후 또는 토요일이나 공휴일에 개표를 하게 되는 경우에는

모든 구간을 1존 요금으로 이용할 수 있으니,

주말이나 휴일이 되면 보다 멀리까지 이동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스카이트레인, 버스, 씨버스(Sea Bus), 추가로 장거리를 출퇴근 시간에만 이용할 수 있는 West Coast Express 철도 모두

Compass Card라고 불리는 1장의 교통카드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보통의 컴패스 카드는 크게 파란색의 일반용과

주황색의 할인우대용(청소년, 노인)으로 나뉘는데

아마 대부분의 유학생들은 일반용 컴패스 카드를 이용해야 합니다.  

이 컴패스 카드는 곳곳의 Transit Pass Dealer 및 모든 Seven Eleven 편의점, 그리고 London Drugs라는 유통매장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모든 스카이트레인 역에 설치된 자동발매기에서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카드를 신규로 구입(발급)할 때는 6달러의 보증금이 발생하며,

이후에 카드를 반납할 경우 보증금은 현금으로 반환됩니다.

컴패스 카드를 구입한 이후에는 본인의 필요 용도에 맞게 금액을 사전에 충전해야 하는데

보통 매월 1일부터 말일까지 사용할 수 있는 월정액권(Monthly Pass)을 본인이 사용할 Zone에 따라 구입하면 되고,

한 달을 모두 채워 쓸 수 없는 상황이라면 필요한 금액을 충전(Add Stored Value)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충전금액의 경우 유효기간이 없으며 이후에 카드를 반납할 경우 보증금(6달러)와 함께 잔액은 언제든지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하루 종일 제한 없이 이용 가능한 Daily Pass라는 것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컴패스카드는 인터넷 웹페이지를 통해 본인 명의로 등록할 수 있으며,

이후에 카드를 분실하더라도 새로운 카드를 구입하여 충전된 잔액과 구입한 패스는 복원할 수 있으니

꼭 compasscard.ca에서 본인의 카드를 등록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컴패스 카드를 이용하여 스카이트레인이나 씨버스를 이용할 때는 게이트를 출입할 때 각각 카드를 단말기에 Tap해야 되며,

버스를 이용할 때는 탑승할 때만 카드를 단말기에 Tap하고 내릴 땐 그냥 하차하면 됩니다.

현지 은행계좌 개설하기

캐나다에서 3개월이상 체류하게 될 경우 안전과 편의를 위해서

현지 은행의 계좌를 개설하여 사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무엇보다 소액 결제도 대부분의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한 없이 사용 가능한 직불 카드(Interac Debit)를 발급 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밴쿠버에는 한국의 KEB하나은행의 캐나다 현지 법인의 지점이 다운타운, 메트로타운, 코퀴틀람, 리치몬드에 있어 한국어로 편리하게 서비스를 받으며 현지 계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주요 시중은행인 TD, BMO, RBC, Scotia 등의 은행의 계좌 및 은행 카드 등을 발급 받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홈스테이 이용시 주의점

홈스테이에서 제공되는 식사는 아침으로 간단한 시리얼이나 빵을 스스로 챙겨먹도록 하며,

점심으로는 간단한 샌드위치나 밥을 제공하고

저녁식사는 학생이나 가족끼리 일반 가정식으로 식사합니다.

솔직히 홈스테이의 식사는 훌륭하지 못한 경우가 일반적이니 너무 큰 기대는 금물입니다.

세탁의 경우 보통 일주일에 1번정도 정해진 날에 내어놓으면 호스트가 빨래를 해줍니다.

물론 가정마다 다른 규칙을 적용할 수 있으니 이 부분은 호스트의 안내를 받으시면 됩니다.

홈스테이에 배정된 첫 달 이후에는 언제든지 홈스테이에서 퇴거할 수 있습니다.

다만, 퇴거일로 부터 최소 2주전에는 호스트에게 미리 알려주어야 합니다.

홈스테이에 따라서는 1개월전에 알려주기를 원하는 경우도 있으며,

최소 노티스 기간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 해당되는 일자 만큼의 홈스테이 비용을 호스트가 요구할 수 있습니다.

캐나다 주택의 구조는 한국의 집과는 많이 다릅니다.

특히 화장실의 구조는 사뭇 달라서 물 사용에 매우 조심해야 하고,

나무로 지어진 집의 특성 상 습기에 매우 취약합니다.

따라서 호스트는 화장실 이용이나 환기 등에 대해 각별히 주의를 요구하게 되는데,

서로 간의 큰 손해와 사고의 예방을 위해서 이 부분은 따라줘야 합니다.

사회보장번호(Social Insurance Number, SIN)

사회 보장 번호는 캐나다 시민권자, 영주권자 또는 합법적인 워크퍼밋을 소지한 사람에게 발급되는 번호이며,

모든 금융기관 및 국가기관에서 신분 확인을 위한 번호로 사용됩니다.

또한 세금의 납부 및 환급 등에 기본이 되는 9자리로 된 번호로서 취업 또는 소득을 발생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번호입니다.

학생비자(Study Permit)만 소지한 경우에는 발급이 불가능합니다.

기존에는 플라스틱 카드로 발급이 되었지만 최근에는 비용과 환경의 이유로 번호만 생성한 후 인쇄물로 제공됩니다.

캐나다 운전면허증 또는 BC주정부 발급 신분증

– 주정부 발급 신분증이므로 여권 대용 개인 신분증으로 사용 가능

– 보통 Liquor Store, Pub, Club 등에서는 정부 발급 신분증과 함께 두 번째 신분 확인증을 요구함.

(예: 본인 영문이름이 적힌 신용카드, 생년월일이 적힌 현지 학생증 등)

– 발급 비용(기존 한국면허증 번역 공증료: $4, ICBC 면허증 신청: $35~36)

– 자세한 발급 절차는 오리엔테이션 자료에 포함된 ‘BC 운전면허증 교환절차’를 참고해 주세요.

*발급 장소

ICBC (Royal Centre 지하 2층)

221-1055 West Georgia St.
Vancouver BC, V6E 3R5

Tel. 604-661-2255

기타 위험한 지역에 대한 안내

해외취업 등에 관한 소식을 받아보세요.

교육원 주소

104-9930 Lougheed Hwy,
Burnaby, BC, V3J 1N3

운영 시간

평일 오전 10시~오후 6시
토요일, 공휴일 휴무

카카오톡 실시간 문의

sevaschans

* 한국시간 일~목, 오전시간대 통화 가능

전자우편

sebalee@gmail.com